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23> 요약 독후감 / 검은 토끼의 해 RABBIT JUMP

2023. 1. 13. 11:54독후감, 책소개

반응형

트렌드 코리아 2023
트렌드 코리아 2023

트렌드 코리아 2023

매년 그 해의 트렌드와 흐름을 읽어주는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2023년을 맞이하며 올 해의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단순하게 "뭐가 유행이다" "뭐가 잘된다" "돈을 벌려면 이걸 해라" 하는 주식 종목 짚어주는 듯한 책은 아니다. 사회 전반적인 흐름과 변화를 살피고 그에 따른 전망을 소개한다. 격세지감이란 말이 체감되는 요즘. 세상이 정말 빨리 변한다. 그만 좀 바뀌면 좋겠고 따라가기 벅차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나처럼 변화가 벅찬 이들이 읽어보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트렌드 코리아 2023트렌드 코리아 2023
트렌드 코리아 2023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책에서 제시하는 10대 키워드가 있다.  평균 실종(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오피스 빅뱅(Arrival of a New Office Culture: ‘Office Big Bang’), 체리슈머(Born Picky, Cherry-sumers), 인덱스 관계(Buddies with a Purpose: ‘Index Relationships'), 뉴디맨드 전략(Irresistible! The ‘New Demand Strategy’), 디깅모멘텀(Thorough Enjoyment: ‘Digging Momentum’), 알파세대가 온다(Jumbly Alpha Generation), 선제적 대응기술(Unveiling Proactive Technology), 공간력(Magic of Real Spaces), 네버랜드 신드롬(Peter Pan and the Neverland Syndrome). 이렇게 RABBIT JUMP를 구성한다.

 

 

평균 실종

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가장 체감되고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다면 평균의 실종이다. 전형성이 사라지고 정규분포의 개념이 무너진다. 각자의 세밀한 취향이 타겟팅 되는 시대로 나노사회가 구성되고 사람들의 가치관도 나노화됐다. 한참 전부터 포스트모더니즘 얘기가 나오긴 했지만 요즘 가장 잘 느껴지는 것 같다. 이 평균실종이라는 키워드를 잘 이해하고 넘어가면 나머지 9가지 키워드가 줄줄 따라 묶일 것이다.

 

"이전과 같지 않다" 전에는 긍정적이지 않았던 것들이 좋게 평가받고, 이전에는 유치하게 여겨졌던 것들이 인기가 생기고, 이전에는 쓸데 없이 느껴지던 덕질이 이제는 전문성을 만든다. 트렌드 코리아 2023을 통해 어떤 것들이, 왜, 어떻게 바뀌는지 알 수 있다. 물론 모든 변화가 긍정적이지는 않다. 책은 비판적인 시사점도 함께 제공한다.

 

추천대상

특히 어린이들을 많이 대하는 직군의 사람들이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요즘애들은 정말 모르겠어" 같은 생각을 자주 해왔다면 그들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린이 뿐만아니라 청소년 혹은 소위 말하는 MZ세대를 자주 접하는 이들에게도 유익할 것이다.

전쟁, 불경기 등 각종 어려움이 가득한 시기이지만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통해  차근차근 나아가는 한해가 되길 소망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