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추천 <어디서 살 것인가> 유현준 / 건축에서 사람의 마음까지

2022. 7. 19. 23:46독후감, 책소개

반응형

홍익대 건축대학 교수이자 (주)유현준건축사무소의 대표 건축사인 유현준 교수의 <어디서 살 것인가>

아주 재미있게 읽은 책. 책은 건축에서부터 사람의 마음까지 다룬다. 건물의 형식을 소개하면 왜 이런 형식으로 지어졌는지, 어떻게 했으면 더 나았을지 등을 분석하고 설명해준다.

예컨대

-대한민국에 카페가 이토록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공원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쉴 공간을 필요로 해서 그렇다는 설명.

-빈 공간을 꼭 활용할 필요는 없다. 높은 천장 등 빈 공간들은 창의적인 생각을 돕기도 한다는 내용. 등이 있다.


흥미롭고 이상적인 내용들이 많았다. 아하! 싶은 포인트들이 많았다. 책 <어디서 살 것인가>는 왜? 라는 생각을 충실하게 따라가고 분석해 낸다. 그리고 그 분석들은 납득할 만 하다. 혹자는 너무 이상적인 제시만 있고 이것들을 실현시킬 근거가 부족하다고 평가하는 글도 보았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의 이상적인 생각들이 너무 좋다. 훌륭한 상상들이 다른 똑똑한 이들을 자극시켜 현실로 이뤄낼지 모르는 일 아닐까?

건축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길을 걷다가 마주하는 공간들을 분석해보는 시도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음 이 공간은 이런 이유로 이렇게 지어졌겠군” “이런 부분은 내 맘에 쏙 들어. 나는 왜 이게 맘에 드는 걸까” 같은 식으로 말이다.



-책 속의 빛💡
방송과 마찬가지로 건축물도 여러 명의 공통의 가치관이 반영되어 지어지기 때문에 시대정신을 반영한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사는 도시가 아름답지 않다면 그것은 어느 한 사람의 잘못이 아니다, 그 안에 사는 많은 사람의 건축적 이래와 가치관의 수준이 반영된 것이다. 좋은 도시에 살고 싶은가? 나부터 좋은 가치관을 갖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

반응형